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전문지식

나라 별 대표 강아지 종류

by 쨈뽕 2024. 1. 16.

인간도 종이 있듯이 강아지도 지역, 환경에 따라 강아지가 진화해 왔습니다. 또한, 현대사회에 맞춰 다양한 모습으로 개량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예전부터 내려오는 나라별 대표적인 강아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라 별 강아지의 종류

나라별 대표 강아지

일본 아키타 이누

“아키타 이누”라고 불려지는 아키타는 큰 체형을 가지고 있고 근육질이며 대형견으로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옛 일본에서 사냥으로 길들여진 사냥개입니다. 아키타는 지방층이 두꺼우며 털이 짧은 단모종이고 매년 한 번씩 털갈이를 합니다. 털 색상은 갈색 빨간색 하얀색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얼굴에 색이 섞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키타 이누는 고집스러운 강아지이며 고집스러운 만큼 주인과 가족만 바라보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주 오스트렐리안 캐틀 도그

오스트렐리안 캐틀 도그는 가축을 지키고 관리하는 강아지로 중형 정도의 크기이며, 뼈대가 탄탄하며 힘이 센 강아지입니다. 외모는 귀가 위로 솟아나 있고 총명한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질은 두꺼운 편이며 단모종이고 색상은 혼합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스트렐리안 캐틀 도그는 가축을 관리하는 강아지답게 충성스럽고 총명한 강아지입니다.

스웨덴 스웨디쉬 발훈트

스웨디시 발훈트는 중형 크기의 강아지입니다. 양이나 소를 모는 일을 도와주며 지키는 일을 도맡아 한 강아지입니다. 스웨디쉬 발훈트는 높은 지능 덕분에 훈련시키기 좋으며 오늘날에는 훌륭한 가정견이 되어 주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푹신푹신한 털을 가진 스웨디시 발훈트는 두껍고 거친 겉 털과 부드러운 아랫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털의 색상은 회색늑대와 비슷하게 회색과 어두운 색이 섞여 나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한국 풍산개

풍산개는 한국에서 나타난 강아지로 주로 강원도 지방에서 나타났습니다. 풍산개는 중형견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단단한 몸과 근육을 가지고 있으며 꼬리는 반달모양으로 휘어져 있습니다. 풍산개는 주인에게 엄청나게 충성스럽고 총명하며 지혜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산개는 유명한 일화가 있는데 옛날에 양반이 풍산개를 기르고 있었는데 양반은 풍산개와 유대관계가 깊었고,양반과 풍산개는 친구처럼 사이좋게 지냈습니다. 여느 때처럼 양반은 혼자 산에 들어가 사냥을 했습니다. 사냥을 마친 후 돌아오는 길에 갑자기 폭풍우가 몰아쳤습니다. 양반은 산속을 헤매다가 난감한 상황에 부닥쳤습니다. 이 와중에 풍산개는 주인을 버리지 않고 함께 어려움을 견뎌내며, 서로 의지하면서 산에서 내려가기 시작했고, 험난하고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산길이었지만, 풍산개는 지혜롭게 길을 안내해 준 덕분에 양반은 무사히 산에서 내려올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충성심이 높은 풍산개는 그만큼 외부에 대한 경계심이 강하며 훈련이 잘된 풍산개는 사냥실력이 뛰어납니다. 어릴 때부터 사회화 교육을 적절히 받은 풍산개는 다른 강아지랑 매우 잘 어울리니 풍산개가 주인에게 집착하기 전에 사회화 교육을 미리 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러시아 티베탄 마스티프

티베탄 마스티프는 우리에게 사자견으로 잘 알려진 강아지로 티베트 지방에서 파생된 대형견 중 하나입니다. 사자견이라고 불릴 만큼 커다란 풍채와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으며 티베트 라는 지역 특성상 추위에 강한 편이며 더위에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대형 강아지는 운동량이 관절건강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티베탄 마스티프는 독립심이 강한 강아지이고 오늘날 가격이 엄청나게 비싼 강아지로 손에 꼽힙니다. 또한, 티베탄 마스티프는 주인과 가축을 위해 목숨을 걸고 침입자와 싸우는 강아지로 유명하여 오늘날에는 충성심을 엄청나게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독일 웰시코기

다리가 짧고 몸은 통통하며 엉덩이를 씰룩쌜룩 흔들고 걷는 웰시코기는 웨일스에서부터 전 세계로 퍼져 나간 강아지입니다. 독특하고 사랑스러운 외모를 가진 웰시코기는 활동량이 많으며 친근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머리가 좋아 훈련 또한 잘 받습니다. 또한, 웰시코기는 대부분 다른 강아지들의 장난을 잘 받아주고 잘 놀아주는 친근감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웰시코기는 무척이나 건강한 편이며 털은 지푸라기 색상을 가지고 있고 두껍고 부드러운 털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주로 흰색, 갈색, 검은색이 섞인 웰시코기가 많습니다.

 

전 세계에는 엄청나게 다양한 강아지들이 있으며 시대에 따라 여러 전설 같은 일화가 전해져 내려오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진돗개가 유명한 일화가 있듯이 세계 나라마다 일화가 내려올 정도로 강아지는 인간 매우 가깝고 오랫동안 같이 지내온 반려동물입니다. 우리는 반려 강아지를 선택할 때 주거하는 환경과 상황에 맞춰 오랫동안 같이 지낼 반려 강아지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전문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에서 키우기 좋은 중형견 강아지 추천  (0) 2024.01.19
강아지 간식의 종류  (1) 2024.01.17
강아지의 다양한 행동  (0) 2024.01.15
강아지 과일 간식  (0) 2024.01.15
강아지 용품 종류  (0) 2024.01.14